본문 바로가기
기타

K3 라이트(전조등) 자가 교체 하기 [ H7 ]

by 마사노리 2021. 6. 2.
반응형

와이프가 사용 중인 2013년식 K3입니다. 얼마 전 정기 검사 기간이라 검사소 방문했다가 라이트 고장이라고 정비하고 나서 다시 재방문 통보받고 돌아왔네요. 아래 사진처럼 좌측 라이트가 먹통입니다.

우선 본넷을 열어 좌측 라이트 뒤편에 뚜껑을 돌려서 열어 줍니다.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열리고 반대로 닫을때는 시계 방향입니다.

안에 보시면 소켓에 라이트가 꽂혀진체로 연결이 되어 있는데 다시 돌려서 빼줍니다.

소켓에서 라이트를 탈거한 모습입니다. 소켓에서 라이트 탈거시에는 쏙 잡아 빼는 방식입니다.

K3는 라이트 모델이 H7입니다. 제가 운행 중인 차량과 동일한 모델이라 트렁크에 찾아보니 아직 여분이 있어 별도 구매 없이 바로 교체를 진행합니다. 같은 H7이라도 여러 가지 브랜드가 있는데 전부 동일하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선택에 따라 결정하시면 되는데 LED 타입은 구조변경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구조변경이 안되고 검사 시 순정으로 다시 교체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H7 라이트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래쪽에 볼록 튀어나온 돌기 부분이 반드시 아래로 내려 가게 장착을 해야 합니다. (돌기가 땅으로 내려가게 장착해야 합니다.) K3는 방향이 아래로만 장착할 수 있게 소켓이 만들어져 있는데 예전 구형 모델의 차량은 어느 방향이든 장착할 수 있게 되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 돌기가 위로 가면 약간이지만 상향등 느낌이 납니다. 무지로 인한 앞 차량 맞은편 차량에 피해를 주는 그런 운전자는 되지 맙시다. 개인적으로 정말 극혐 합니다. 상향 등 켜고도 뭐가 문제인지도 모르고 상향들을 어찌 끄는지도 모르는 사람은 운전면허 반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처음 열었던 뚜껑 안쪽을 보시면 네 군데 걸쇠가 있습니다. 라이트 뒤쪽에 공간에 맞춰서 시계 방향으로 돌려 뚜껑을 닫아 주면 마무리입니다.

죽었던 전조등이 다시 살아났습니다. 다시 검사받으러 가라고 해야겠네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