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샤워기 헤드 분리 및 샤워기 줄 공구 없이 교체 하기

by 마사노리 2021. 2. 28.
반응형

아래 사진과 같이 샤워기에서 물이 줄줄 흘러내려 수압이 약해짐을 느낄 정도로 문제가 심각해졌네요. 지금 사는 집이 전셋집이고 올해 9월 만기라 헤드와 줄을 동시에 교체하면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9월에 이사 나갈 집인데 최소한의 지출로 마무리하려고 헤드 먼저 분리를 하려고 하니 안 열립니다. 헤드가 안 풀려버리니 샤워기 줄이 문제인지 헤드가 문제 인지 알 수가 없네요.

공구상자에서 뺀지를 꺼내와서 시도해 봅니다.

역시나 안됩니다. 헤드 분리부에 상처만 엄첨생기고 꽉 물지를 못하네요.

여기저기 검색을 시도해 보니 바이스 플라이어로 꽉 물어서 돌려서 헤드를 풀라고 하는데 집에 바이스 플라이어가 없으니 다른 대안이 없나 더 알아보니 포장 시 완충재 역할로 쓰이는 뽁뽁이를 사용해서 풀 수 있다고 하네요. 사실 고무장갑, 수건 등 다른 물건들도 있었지만 다 실패했습니다. 뽁뽁이는 손으로 만져보시면 한쪽면이 덜 미끄러운 부분이 만져지는데 그쪽을 헤드에 감아 주세요.

정말 이게 될까 라고 시도를 해봤는데 아주 간단하게 풀려 버리네요. 이런 원리라면 잘 안열리는 병뚜껑에도 활용할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한 5년 정도 사용한 샤워기 헤드와 줄인데 안에 보니 그동안 사용하며 쌓였던 석회질이 뭉쳐서 고착이 되어 잘 열리지 않았네요.

헤드 분리후 확인 결과 헤드 문제가 아닌 줄이 갈라져 물샘을 확인했고 다이소에서 3000원에 사 온 샤워기 줄을 교체 합니다. 샤워기 몸체와 헤드는 육각 볼드로 연결되는 구조라 몽키 스패너로 풀어야 하는데 집에 있는 사이즈는 너무 작아서 안 들어가네요. 별거 아닌 작업인데 사람 참 힘들게 하네요. 역시나 펜치도 작아서 물리지 않아 풀 수도 없고 다시 검색에 들어가니......

주방용 가위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었네요. 아래 사진과 같이 가운데 부분 병따개 모양 비슷하게 생긴 부분을 물어 보니 딱 맞게 물어 주며 힘을 받네요. 역시나 크게 고생하지 않고 완전 분리를 성공했습니다.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해서 샤워기 호수 교체하기 성공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