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대구 달성군 구지면 응암리 대구노사평사의 전당

by 마사노리 2023. 4. 19.
반응형

대구 달성군 구지면 응암리에 위치한 대구노사평화의 전당입니다. 개관이 언제 인지 정확히 알 수는 없는데 아마 최근인 거 같습니다. 시설이 아주 아주 A급들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대구에서 나가면 테크노폴리스 지나서 국가산단 가기 직전입니다. 

전시관 입구 입니다. 휴관일은 매주 월요일 신정 구정 추석입니다. 

규모에 비해 주차장이 그리 넓은 편은 아닌 거 같은데 문제없습니다. 방문객이 없어 저 넓은 주차장이 모두 나의 것이다 생각하고 입구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주차를 하면 됩니다. 저희가 방문했을 때 차량이 3대 정도 주차가 되어있었는데 아마도 직원들 차가 아닌가 하는 의심을 해볼 정도로 한산합니다. 

입구에 나와있는 레이아웃인데 메인 출입구 말고는 전부 다 사용할수 없는 문입니다. 코로나 관련해서 메인 출입구만 사용한다고 안내가 되어있기는 하나 관리의 편의상 출입구는 하나만 사용하는 거처럼 느껴집니다. 

로비에서 좌측 입구로 들어 가면 특별 전시장입니다. 

이름은 생각나지 않지만 작가 두분의 그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간단히 둘러보고 나서 돌아 나오면 바로 메인 전시실인 노동산업역사관입니다. 

빔으로 쏘는 공간인데 3대가 쏘면서 직각으로 돌아가는 구조라 우와하고 감탄이 절로 나오네요.

다음 테마는 산업 역사관입니다. 

연도별 산업 발전을 보기 좋게 정리해두었네요. 내용은 미취학 아동이 보기는 조금 힘들고 초등 고학년 정도 되면 어느 정도는 이해하지 않을까 합니다. 

중간중간에 처치하면서 놀이 아닌 놀이를 할 수 있는 스크린도 있습니다. 내용은 몰라도 아이가 좋아 하기는 합니다. 

하나의 테마가 끝나고 나니 또 다른 빔 쏘는 공간이 나오는데 입구 쪽 보다 여기가 더 웅장합니다.

이건 내용 보다가 예전 생각이 나서 담았는데 저 때 주 5일 근무하면 나라 망한다고 난리도 아니었던 게 생각이 나네요.

빔 쏘는 구간이 또 나오는데 뒤로 가면 갈수록 더 웅장해지네요. 여긴 조금 어지럽긴 한데 볼만합니다. 

다음 테마는 미래로 가는 길!!

예전에 학교 다닐 때 기술시간에 1차 2차 산업혁명 배우던 게 어제 같은데 이제는 4차 산업혁명이라니.... 세월이 참 무상하네요.

다음은 노동 역사관입니다. (노동운동)

노동운동하면 빠질 수 없는 전태일열사님은 단독 홀 사용입니다. 

방직공들 기숙사를 재현한 모습도 보입니다. VR존인데 작동이 안돼서 못해봤네요.

노동 열사 검색하는 검색기인데 우리 딸리 보더니 왜 내 이름은 없어하고 순박하게 물어보는데........ㅋㅋㅋㅋㅋ

거꾸로 가는 노동정책과 노동시장의 이중구조와 소득의 양극화 내용이 참 좋네요.

다음은 대구관입니다. 

마지막으로 직업탐구소입니다. 여기는 대부분이 체험존입니다. 

세트별로 사진을 촬영해서 메일로 전송할 수가 있습니다. 테마는 네 가지입니다. 

등반을 이용한 O, X 퀴즈인데 아이가 내용을 보기는 조금 힘들고 알려주면 정답을 향해 열심히 올라가네요. 딸아이 수준에는 이게 딱 맞네요. 가장 좋아합니다. 

모션 게임인데 로봇을 소환해서 불을 끄고 그런 게임이네요.

사진은 없는데 운전하는 게임 종류도 있습니다. 다른 전시관이었다면 줄이 어마 어마 하게 있을만한 그런 공간인데 여긴 한산해서 너무 좋습니다. 하고 싶은 거 계속하고 줄도 안 서고 바로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습니다. 

돌아 나와서 3층으로 올라가면 라운지가 있습니다. 간단한 책과 안마의자 족용기 등이 있습니다. 

미취학 아동이나 초동 저학년이 보기에는 조금 힘든 내용인데 초등 고학년이면 어느 정도 이해를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어른들은 예전 생각이 많이 나는 그런 공간입니다. 

밥 먹을만한 곳이 딱히 없습니다. 주차장으로 나가면 어탕국수 파는 곳이 있기는 한데 아이랑 함께 어탕국수를 먹기는 좀......

728x90
반응형

댓글